잠들기 전에 읽는 쇼펜하우어, 이 책은 정말 잠들기 전에 읽었을 때 가장 책 내용이 와닿는 시간이었다.
2주 동안 천천히 잠들기 전에 읽은 책인데, 공감도 많이 되고, 책을 읽는 동안 왠지 마음 치유도 경험한 책이었다.
- 초판 : 2023.12
- 경로 : 알라딘 중고 서점에서 구입함
- 저자 : 예저우 심리학 박사, 심리 상담사
- 출판사 : #오렌지연필 / 17,000원
욕망덩어리인 우리 인간에 관하여
쇼펜하우어는 욕망과 욕구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사람들은 욕망으로 얻는 쾌감을 강화하기 위해 자신의 욕구를 끊임없이 늘려간다. 그래서 사치, 화려한 외양,, 또는 이런 것들과 관련된 사물을 중시하는 것이다." 쇼펜하우어의 이론에서는 사람은 욕구 덩어리지만, 이 욕구를 충족시키는 건 쉽지 않다고 말한다. 그리고 일단 욕구가 충족되면 고통이 없는 상태가 되지만, 곧바로 또 다른 마수 즉 '무료함'이라는 녀석에게 사로잡힌다고 했다.
고통과 무료함 사이를 오가는 인간
욕명은 욕망 덩어리다. 그래서 욕망이 충족되지 않으면 더욱 고통스러워지며, 욕망이 충족되면 오히려 무료해진다. 인생은 고통과 무료함 사이를 무수히 오 가는 것이다.
쇼펜하우어의 이론에서는 사람이 아무리 고통을 없애려 노력해도 그 형식만 바뀔 뿐, 고통은 어떤 형태로든 계속 존재한다고 본다. 즉, 자신이 처한 어떤 고통을 성공적으로 제거했어도 즉각 다른 종류의 더 많은 고통이 밀려든다는 것이다.
고통 에서 벗어나는 출구를 찾지 못하면 무료함이 그 자리를 차지해버린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무료함이 주는 공허에서 벗어나고자 별별 방법을 다 동원한다.
혼자가 있을 때가 진정한 자유의 시간
고 활동을 하다 보면 성격과 개성의 차이로 서로 맞지 않는 부분이 나타날 수밖에 없다. 그러면 가급적 서로 양보하거나 아쉬운 대로 참고 견뎌야 한다.
자신의 개성을 거두고 적당히 타인의 행동에 맞춰줘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혼자 있을 때는 이런 굴욕적인 행동을 하지 않아도 되므로 온전한 나 자신이 될 수 있다.
그러니 혼자 있을 때야말로 진정한 자유의 시간이며, 완전한 마음의 평화를 누릴 수 있다. 아울러 이와 같은 심리 상태를 오랫동안 유지하고 싶다면 외부 접촉을 거의 끊은 채 타인의 일에 끼어들지 않으면 된다. 이렇듯 고독은 마음의 평화를 주는 원천이다. 이 원리를 터득했다면 더 이상 고독이 두렵지 않을 것이며, 이로써 고독에 적응하고 고독을 좋아하게 될 것이다.
고통이 행복보다 더 많음을 알기
생에서 십중팔구는 뜻대로 되지 않는다. 상당히 많은 일이 자신의 힘으로 통제할 수 없는 것이다. 쇼펜하우어도 모든 사물의 발생은 우연처럼 보여도 실은 필연성이 숨어 있으며, 고통이 행복보다 더 많다고 지적하였다.
그러므로 좋은 때를 만났다면 반드시 감사해야 하며, 절대로 자기 자신을 잃어서 는 안 된다. 반면 나쁜 때를 만났다면 용감히 맞서되 절대 기가 죽어서는 안 된다. 아무리 기쁘고 슬픈 일이 닥쳐도 마음만 은 태연자약해야 한다. 이는 단순히 냉담한 자세를 취하는 것과는 다르다. 마음을 태연하게 가지면 맑은 정신을 유지할 수 있으며, 고요하고 평화로운 마음으로 사물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
사람은 혼자 있을 때 더 고차원적인 생각을 한다. 또한 오로지 혼자 있을 때에만 자신의 내면을 볼 수 있으며, 자연스러운 평온을 체험한다. 혼자 있을 때는 혼잣말을 하거나, 책을 정독 하거나, 마음속 문제를 직시하는 등 편히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사실, 인생 경험이 쌓일수록 꽤 많은 이가 혼자 있고 싶어 한다. 이에 대해 쇼펜하우어는 일정 연령이 되면 고독을 갈망하며, 이 같은 변화는 아주 자연적인 현상이라고 여겼다.
총평
이 책을 읽으며 인간의 본성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인간의 끊임 없는 욕망, 그리고 만족할 줄 모르는 탐욕 덩어리인 우리 인간에 대해 나 또한 어떤 생각을 하고 무엇을 원하며 사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본 시간이 되었다.
이런 책이 주는 의미는 각자 삶이 고단하고 힘들지만 이건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많은 대다수 사람들이 이렇게 살고 있는 지극히 정상이라는 것을 알려 주는 이유가 될 수 도 있겠다. 우리 인간은 너무나도 나약하다. 이는 아들러 학자 또한 동일한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결론은 이러한 책에서 주는 메시지를 알고 내 마음 컨트롤에 적용하는 것이 좋겠다.